GMC B-4 사용기 - 보급형 가격에 이만한 PC CASE 만나기가 ---

GMCBetanews 협찬 GMC B-4 케이스사용기 입니다.
 

                         
                                 

GMC B-4 : 전면베젤의 디자인이 보급형으로서는 드물게 멋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1. 전면베젤에서  직선과 곡선의 흐름이 유연하게 조화를 이루며 한껏 멋스러움을 드러낸 디자인이 첫인상으로 눈에  들어옵니다.

        
전면베젤과 어우러진 좌,우측판넬이 보이게 촬영해 보았습니다.


2-1. 메인보드 기판아래면이 공기공간에 드러나도록 열린공간으로 되어 기판냉각에 도움이 되고, PC 내부공간의 공기순환흐름에도 유리하도록 하였습니다.



넓은 내부공간, MIDDLE TOWER 케이스 로 ATX, m-ATX메인보드 장착가능, ATX 파워서플라이 장착가능합니다. (  ) 파워서플라이지지부분이 2군데 있어 안정하게 지지할 수 있습니다. 강판이 비교적 단단한 편입니다.


2-2. 넉넉한 그래픽카드 장착 가능 공간길이가  기판길이 270mm 까지 가능합니다.



▲ 그래픽카드 기판길이 270mm 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3. 부품장착을 해보겠습니다.
1) ODD장착


▲ 전면베젤 열기 : 옆으로 뉘어 무릎위에 얹어 놓고 왼쪽 끝 홈파인 곳에 손을 넣고 바깥쪽으로 힘을 가하면 열리는데요,힘을 좀 세게 써야합니다.



전면베젤 연결단자선을 ODD윗쪽으로해서 PC 내부로 들여보내야 ODD 트레이 나올 때 걸리지 않습니다.




▲ 전면베젤을 열은 상태에서 바깥쪽에서 ODD를 밀어넣고 전면베젤의 EJECT 버튼과 밀착시키후 나사로 고정시킴니다. ODD를 EJECT BUTTON을 눌러서 트레이를 나오게하고,손으로 밀어 트레이가 들어가도록 합니다.


2) 파워서플라이 장착



높이가 있는 사제  CPU 쿨러 있는 경우에는 파워서플라이를 먼저 장착하고 메인보드를 장착합니다.


3) 메인보드장착



▲ 케이스내부에 안착시키기전에 HDD베이있는 면위에 놓고 전면베젤로부터 나오는 연결선을 메인보드에 꼽습니다. 제일 까다로운 부분으로 메인보드설명서,메인보드기판에 표시된대로 일치시켜 꼽아야합니다., 빨강색이 +,흰색이 -




▲ miicro-ATX 규격 메인보드 안착하였습니다. ATX 규격 메인보드로 가능합니다.


4) HDD 장착



▲ HDD 장착하였습니다.


5) 조립완성도



▲ 조립완성도입니다 : 전원선과 데이터케이블을 꼽았습니다.




▲ 조립완성 우측면입니다. (  ) 진동방지고무  받침대로 메인보드장착시 받침역할과 울렁임을 방지 안정화 시키고 있으며 이 고무받침대 길이크기의 여유로  공간이 있어 기판뒷쪽이 OPEN 되어 있어 CPU 사제쿨러장착이 쉽고  열기가 통풍이 잘되어 공기순환이 원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 진동방지고무가 우측판넬과 맞닿은 부분




▲ 조립완료후 후면 모습


6) 작동



▲ EJECT를 눌러 ODD 트레이를 꺼낸 상태입니다. 트레이를 들여보낼 때는 EJECT버튼이 트레이에 가려져 있으므로 손으로 밀어 들여보냅니다.


4. 본체를 여러각도에서 촬영한 모습



▲ 좌측판넬 바깥쪽과 윗면




▲ 좌측판넬 안쪽




▲ 우측판넬 안쪽 : PCI 에어홀과 CPU 에어가이드가 있습니다. 먼지방지 필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CPU 에어가이드 : 높이 75mm




▲ 우측안쪽




▲ 우측판넬 안쪽




▲ 우측판넬 안쪽



▲ 밑면 바깥쪽 : 흡기구가 있으면 통풍에 좋겠습니다.




▲ 받침대 4곳




▲ 내부공간


▼ 전면안쪽부분









▲ 밑면 안쪽




▲ 파워서플라이 받침대부분


▼ 후면 안쪽부분들






▲ 후면 안쪽 (80mm  팬 기본장착, 80mm 팬 추가장착가능)


▼ 전면베젤 부분들






▲ POWER LED,HDD LED,POWER SW,RESET SW,헤드폰단자,USB 2개, 스피커단자

위 SW,LED,USB,단자부분을 윗면에 아래로 경사지게 덮개를하여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ODD장착시 메인보드와 램과의 간섭없이 5.25인치 BAY를 더많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FDD 또는 카드리더기 장착부분, PUSH로 열고 닫음) : 위에서 언급한 멀티단자부분을 전면베젤 윗면에 배치시키고요.그러면,자연히 1개의 베이 여분이 생겨 FDD와 카드리더기 전부 설치할 수 있도록 2개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전면베젤 공기흡입구 : (    ) 부분, (    ) 홈파인 부분공기흡입 및 전면베젤 분리시 여기에 손을 넣어 앞으로 당겨 분리합니다.




▲ GMC 공시상품정보자료에는 (   ) 전면공기흡입구가 모서리에 있는 것으로 나와 있으나 실제품에는 전면에만 공기흡입구가 있고  모서리부분은 막혀있습니다. 정정이 필요한 기재내용으로 보여집니다.




▲ 전면  팬 흡기식 장착부 :  (  ) 부분 PC 내부안쪽으로 80mm,92mm,120mm  팬을 달아 흡기할 수 있습니다.




▲ 전면베젤 안쪽 연결단자부분




▲ 전면베젤 안쪽




▲ 전면베젤 안쪽 (    ) 공기흡입구




▲ 윗면 바깥쪽




▲ 후면 바깥쪽


5. 커넥터



▲  POWER SW, POWER LED +,-, RESET SW, HARD LED, HD AUDIO, AC97, USB 연결단자


6. 악세서리





나사류,메인보드스피커


7. 장치 작동 TEST

1) 전면상단 USB 2곳 - 인식 잘 됨





▲ USB를 인식한 화면입니다.


2-1)
POWER SW, RESET SW, POWER LED, HDD LED 정상작동표시 됩니다.

2-2) 전면상단 스피커 마이크단자 - 정상작동됨

전면상단 스피커 마이크단자에 잭을 꼽자 후면 스피커 소리가 중단되며, 전면 헤드폰에서만 소리가 나옴,연동제어 장치 작동 잘됩니다.




8. 내부 온도값 측정


1) PC 내부 임의의 지점 공간온도값



▲ MASTECH 社 MAS 345 로 PC 내부온도측정 : 온도감지선을 PC내부에 넣고,온도값을 PC  씨리얼포트에 연결하여 DMM VIEW VERSION 2로 저장하여 온도값을 보았습니다.


시스템 환경 : intel CORE 2DUO e6750, MSI G31 M2 V1 ,RAM 2G. XENON , SATA HDD250G,FAN(CPU사제쿨러-APACK ZEROtherm Core92 PWM,후면 80mm),WINDOWS XP PRO 34BIT, 본제품 GMC B-4 CASE,실내온도 22ºC




 IDLE시 PC 내부공간 온도: 22ºC ~ 23ºC

OCCT 3.1.0 프로그램을 30분간 FULL LOAD 실행하여서, 아래의 결과치를 얻었습니다.



FULL LOAD 시 CPU 온도값 변화도


▼ FULL LOAD 시 MAS 345로측정한 PC 내부 공간 온도값 최대 25
ºC 로 양호합니다.






 FULL LOAD시 PC 내부공간 온도: 22ºC ~ 25ºC


<PC 내부공간 온도값 평가 결론>

실내온도 22°C에서, PC  내부공간온도 IDLE시 22°C, FULL LOAD시 25°C 로 양호한 온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 PC 부품 CPU,메인보드, HDD 온도값



 BIOS에서 잡은 온도값 motherboard  32°C, CPU 33°C


EVEREST 5.01 로 얻은  IDLE 부품온도값



EVEREST 5.01 로 얻은  IDLE시 부품온도값  motherboard  35°C, CPU 30°C, HDD 28°C




EVEREST 5.01 로 얻은  30분간 FULL LOAD 시 부품온도값 motherboard  37°C, CPU 47°C, HDD 33°C 의 양호한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GMC B-4 PC CASE 온도값 평가 결론>

좌측면 에어가이드,에어홀,후면80mm 팬, 전면베젤하단 공기흡입구,
메인보드 기판아래면이 공기공간에 드러나도록 열린공간으로 되어 기판냉각에 도움이 되고, PC 내부공간의 공기순환흐름에도 유리하도록 하여 냉각시스템이 잘 갖추어져있어 숨통이 트이는 공기순환흐름이 이루어 지도록한 냉각시스템이 주효하여 PC 내부공간과 CPU,메인보드,HDD 의 온도값이 양호한 온도값을 보이고 있다 판단 됩니다.


9. 포장박스




10. SPEC




11. 총 평



전원을 인가하여 작동된 GMC B-4는,

1) 디자인


전면베젤에서  직선과 곡선의 흐름이 유연하게 조화를 이루며 한껏 멋스러움을 드러내,보급형으로서는 드물게 보는 멋있는 첫인상을 갖게합니다, 다만,전면베젤의 SW,LED,USB,단자부분을 CASE를 책상위에 놓았을 때 의자에 앉은 상태의 눈높이에서 전면베젤 윗면에 눈으로 볼수 있게 아래로 경사지게 먼지 끼지 않게 덮개를 하여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면,ODD장착시 메인보드와 램과의 간섭없이 5.25인치 BAY를 더많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2)  강판재질의 견고성

간혹 손으로 누르면 뽕뽕소리를 내며 움직임 폭이 심한 다른 보급형 케이스와는 달리 강판(GMC 공시 0.6T)이 비교적  단단한 편입니다. 조금더 단단한 강판으로 개선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또한,강판 내외관 도료마감처리가 균질하게 잘 처리되어  미관상 깔끔하고 연결부위도 이격없이 잘 마감되어 있습니다.측면 판넬이 휘어져 잘 안끼워지는 경우도 보았었는데 제가 받은 것은 정상이었습니다.출고전 검사시 품질검사를 잘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3) 그래픽카드 장착공간 길이
요즘 나오는 270mm의 기판길이가 긴 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한가지 제안하고 싶은 점은 270 mm 보다 더 큰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도록 그래픽카드를 끼울 수 있는 부분을 아예 아치형으로 파이게해서 HDD BAY를 없게 했으면 합니다.

4) PC CASE 내부공간온도 및 주요부품온도

좌측면 에어가이드,에어홀,후면80mm 팬, 전면베젤하단 공기흡입구, 메인보드 기판아래면이 공기공간에 드러나도록 열린공간으로 되어  기판냉각에 도움이 되고, PC 내부공간의 공기순환흐름에도 유리하도록 하여 냉각시스템이 잘 갖추어져있어 숨통이 트이는 공기순환흐름이 이루어 지도록한 냉각시스템이 주효하여 PC 내부공간과 CPU,메인보드,HDD 의 온도값이 양호한 온도값을 보이고 있는 점이 전면베젤앞에 써있는 영문표기인,

"B-4
THE CLEVER SOLUTION FOR GENERATION OF HEAT WITH  A VENT SYSTEM" 처럼발열을 해소시키는 탁월한 통풍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점이  최대장점으로 보입니다.


5) 무엇보다도 보급형
PC CASE에서 간혹 얇은 강판사용한 경우도 보게 되는데 GMC B-4는 이번 보급형에서 비교적 단단한 편의 강판을 사용하여 PC 부품보호에도 배려한 것 같습니다.GMC B-4는적절한 배기장치로 내부공간및 주요부품 온도냉각에서도 양호함을 보인 케이스로서 보급형에서 19,000원대 가격에 이만한 PC CASE를 만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상, 사용기를 마칩니다. 협찬해주신 GMCBetanews 담당자분 그리고 사용기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